SR White Tower,  2020

Program: Cafeteria, Beauty Shop, Fitness Center, Pool

Architects: D-Werker Architects

강남의 골목에 위치한 부지는 16m X 18.5m의 크기로 법규상의 제한조건을 고려하면 14m X 11.5m의 박스형의 평면크기가 각 층이 차지할 수 있는 최대의 면적이다.

이에 반하여 요구되는 프로그램은 중소기업들이 공유하는 직원복지시설로 직원식당을 겸하는 Cafeteria, 미용실, 수영장을 포함하는 Fitness Center를 포함하고 있다. 각 프로그램들에 요구되는 기능적인 크기들을 모두 담아내기에는 협소한 부지이다. 더욱이 법적으로 요구되는 주차대수를 1층에 수용하면 1층 대부분을 주차공간에 할애해야만 하는 크기이다. 요구되는 프로그램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상업적 용도로 사용되는 건물 1층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1층을 주차공간만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부지의 경사를 이용하여 주차장을 둘로 나누어 1층, 2층에 분산시켜 배치함으로써 1층도 다른 층과 동일한 크기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

3-5층에 자리한 Fitness, 수영장 등은 공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은 평면적 크기에 비해 천장고가 높게 설계되었는데, 이는 사용자들이 평면적 크기의 한계를 극복하고 큰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의도한 것이다. 또한 Elevator, 계단, Duct 공간을 집약적으로 배치하고, 나머지 공간을 각 프로그램이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평면에서 확보가능한 평면의 크기를 기반으로 건축물의 높이를 비례에 맞게 계획하여 단순하지만 명확히 인지되는 골목안의 타워처럼 보이도록 의도하였다. 이는 이 건물의 이용자가 여러 기업들의 구성원인 점을 고려하여 각 기업에서 찾아올 때 인지성을 확보하기 위함이었다.

재료는 골목안의 타워라는 개념이 나타날 수 있도록 흰색의 패널을 주재료로 하여 주변건물들과 대비되도록 의도하였다. 정면의 Facade는 3-5층을 포함하는 상부에 창을 배제하여 단순한 외형이 더욱 강조되어 보이도록 의도하였다.